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

어린이 천문학 8편 - 아름다운 고리를 가진 토성

토성은 어떤 행성일까요?

 

토성은 태양에서 여섯 번째 행성입니다. 아름다운 거대한 고리로 유명하죠. 토성은 목성 다음으로 태양계에서 두 번째로 큰 행성입니다. 직경은 목성보다 약간 작지만, 질량은 훨씬 작습니다. 대부분 수소와 일부 헬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토성의 표면은 기체이지만 더 깊이 들어가면 수소가 액체가 되고 금속이 됩니다. 토성의 중심은 단단한 바위입니다. 전반적으로 태양계에서 가장 조밀한 행성입니다. 물보다 밀도가 낮은 유일한 행성으로 실제로 거대한 바다에서 떠다니게 됩니다. 게다가 최대 1,800km / h의 태양계에서 가장 빠른 바람을 포함합니다.





토성의 고리


토성의 고리는 대부분 얼음과 바위, 약간의 입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입자는 수십억 개의 달하며 작게는 먼지부터 크게는 버스만큼 큰 암석에 이르기까지 크기가 다양합니다. 고리는 토성의 적도 주위에 있습니다. 그들은 표면에서 약 6,000km에서 시작해서 120000km로까지 약간의 간격을 두고 있습니다. 고리는 두께가 약 20m며 지구에서 볼 수 있습니다.





달 타이탄


토성의 가장 큰 달은 타이탄입니다. 타이탄은 목성의 달인 가니메데 다음으로 태양계에서 두 번째로 큰 달입니다. 타이탄은 태양계에서 밀도가 높은 유일한 달입니다. 타이탄의 대기는 대부분 질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655년 네덜란드 천문학자 크리스티안 하위헌스가 발견했습니다.





토성은 지구와 어떻게 비교됩니까?


토성은 지구와 매우 다릅니다. 토성의 표면은 수소 가스이기 때문에 토성의 표면에 설 수 없습니다. 토성의 하루 시간은 10.7시간으로 지구보다 훨씬 짧으며 공전 시간은 29년이 넘습니다. 토성은 지구보다 훨씬 크며 60개의 달이 있습니다. 또한 태양계의 다른 행성과 다르게 거대한 고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토성에 대해 어떻게 알게 되었을까요?


토성은 육안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고대부터 토성의 존재를 알고 있습니다. 갈릴레오는 토성 주변에 문언가가 있다는 것을 처음으로 알았지만, 이것을 고리로 인식하지 못했습니다. Christian Huygens는 토성이 고리를 가지고 있다고 처음 언급했습니다. 사진을 가지고 온 탐사선은 1979년 파이오니어11이었습니다.  그리고 2004년에 Cassini-Huygens 우주선이 화성의 첫 궤도를 돌고 표면으로 탐사선을 보내어 액체가 있다는 것을 포함하여 모든 정보를 우리에게 가져왔습니다.





토성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


  • 토성은 로마 신화에 나오는 농사의 신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 토성의 한 해는 10,000일이 넘습니다. 
  • 토성의 많은 달들은 타이탄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었습니다. 
  • 토성의 주요 고리 사이의 큰 간격을 카시니 부서라고 합니다.
  • 갈릴레오는 원래 토성의 고리를 "귀"라고 불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