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정보

어린이 천문학 11편 - 행성 지위를 상실한 명왕성

명왕성은 어떤 행성일까요?

 

2006년까지 명왕성은 태양계의 9번째 행성으로 여겨졌습니다. 당시  IAU (International Astronomical Union)는 행성을 공식적으로 정의했습니다. 명왕성은 정의에 따라 더 이상 행성으로 인정받지 못하고 왜행성(난쟁이행성)으로 재분류되었습니다.


명왕성은 지구의 달보나 작은 비교적 작은 행성입니다. 질량의 약 50%인 얼음 맨틀과 암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명왕성은 태양 주위를 독특한 궤도로 돌고 있습니다. 다른 8개의 행성처럼 원형 궤도가 아니라 계란 모양의 궤도로 도는데요. 태양과 가장 가까운 지점에서 명왕성은 약 28억 마일 떨어져 있습니다. 가장 먼 시점에는 약 50억 마일 거리까지 떨어지게 됩니다. 명왕성이 태양으로부터 멀어 질 때 너무 추워서 대기가 얼어 땅에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명왕성의 위성


명왕성에는 Charon, Styx, Nix, Kerberos 및 Hydra라는 5개의 위성이 있습니다. 가장 큰 것은 카론입니다. 카론의 지름은 명왕성의 크기의 절반 정도입니다. 이것은 태양계에서 모행성 기준으로 가장 상대적인 크기가 큰 위성입니다.






명왕성은 지구와 어떻게 비교됩니까?.


명왕성은 지구처럼 단단하고 바위 같은 표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크기는 지구보다 휠씬 작으며 태양으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있어서 있습니다. 그래서 태양 에너지를 받지 못해 매우 차갑습니다.






명왕성에 대해 어떻게 알게 되었을까요?


거의 100년 동안 과학자들은 해왕성 넘어 어딘가에 9번째 행성이 있다고 의심해 왔습니다. 이것은 해왕성과 천왕성의 궤도의 변화에 기반을 두었는데요. 그들은 신비한 9번째 행성을 Planet X라 불렀습니다. 1930년에 젊은 천문학자 Clyde Tombaugh는 1년의 탐색 끝에 Planet X를 발견하고 그 이후 망원경을 사용하여 명왕성에 대해 훨씬 더 많은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최초로 명왕성을 방문한 탐험선은 2015년 뉴호라이즌호 입니다. 뉴호라이즌호는 왜행성 표면에서 사진을 찍었고 표면과 위성 카론의 화학 성분을 매핑했습니다.






명왕성의 대한 흥미로운 사실


  • 명왕성의 이상한 궤도는 해왕성의 궤도를 가로지릅니다. 결과적으로 20년 동안은 명왕성이 해왕성보다 태양에 더 가깝습니다.
  • 명왕성은 지하세계의 로마의 신에서 이름을 얻었습니다.
  • 명왕성은 지구에서 빛의 속도로 날아가도 4시간 걸리는 거리에 있습니다.
  • 명왕성은 태양 주위를 측면에서 궤도를 돌고 있습니다.
  • 명왕성에서 사람 몸무게는 지구보다 약 1/15의 무게를 가지게 됩니다.